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Home > YGPA > 공사뉴스 > 공사뉴스
  • 글씨 크게

    글씨 작게

    화면 인쇄

공사뉴스

이전 공사뉴스 보기

여수광양항만공사 보도자료

[200618] 여수광양항만공사, 연약지반 물재하공법 등 3건 특허출원

YGPA 특허 출원을 통한 R&D 건설신기술 활로 확보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차민식, 이하 공사)는 연약지반의 물재하공법 등 3건의 특허출원으로 지식재산 생태계 혁신을 도모하는 발판을 만들었고 18일 밝혔다.

연약지반 물재하공법은 연약지반 재하공법으로 기존 토사를 대신해 대형 고무튜브에 물을 채워 설치함으로써 토사의 사용량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다.
또한, 토사를 구하기 위해 산림을 훼손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재하토사의 구입, 운반에 의한 공사비 절감 등 경제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사는 또, 전단키를 이용한 중력식 콘크리트 블록, 전단키 및 고장력 볼트를 이용한 케이슨의 결합구조를 특허출원 하는 등 안벽, 물양장 또는 방파제 등의 구조물에 전단강도를 증가시켜 부두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공사는 작년 11월 스마트 접현등 및 바지선 리프트 특허출원, 지난 4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로부터 연구전담부서로 인정받는 등 특허기반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해운 항만분야 R&D 산업 진흥을 주도하고 있다.

차민식 사장은 “지속적인 자체 특허 및 건설신기술 기반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해 YGPA 지식재산 생태계 혁신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스마트 접현등 및 바지선 리프트 특허 등록을 추진 중에 있으며 국가 R&D 공모, 기획 연구 등 신기술 개발·적용에 노력하고 있다. (끝)

(문의) 부서장 최상헌 건설계획부장(061-797-4500) 담당 허정석 부장(061-797-4501)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담당자 :
상생소통부 윤재관  
전화 :
061-797-447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새창으로 열립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원저작자를 밝히는 한 해당 저작물을 공유 허용, 정보변경 불가, 상업적으로 이용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