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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살배기 여수광양항만공사의 '13년 주요 성과
작성자담당자 작성일2013-12-23 조회수8581

3살배기 여수광양항만공사의 '13년 주요 성과

부채 709억 상환…출범 당시보다 22% 감소한 8,410억

컨물동량 전년比 4.5% 증가한 225만TEU 처리 예상

항만운영 효율성 제고, 지역과 동반성장 등 적극 나서

 

정부가 공기업의 방만경영과 과도한 부채에 대해 강도 높은 개혁의 ‘칼’을 뽑아든 가운데 여수광양항만공사의 부채가 크게 줄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세계 경기 회복 지연으로 각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양항의 물동량은 전년대비 4.5% 늘어난 225만TEU로 전망되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출범 3년째를 맞고 있는 여수광양항만공사(이하 공사)의 올해 주요 성과에 대해 알아본다.

 

◇ 재무건전성 대폭 개선 = 공사는 올해 금융부채 709억원과 금융이자 407억원 등 총 1,116억원을 상환했다.

 

그 결과, 대다수 공기업들의 부채가 증가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2011년 8월 출범 당시 1조812억원에 달했던 공사의 부채는 올 12월 현재 8,410억원으로 2,402억원(22.2%)이 줄어 들었다. 이 기간동안 금융부채 원금에 대한 이자까지 합친다면 총 3,458억원을 갚은 셈이다.

          ※ 공사 금융부채 추이

기 간

‘11.8.19

‘11년 말

‘12년 말

‘13년 12월

금융 부채(억원)

10,812

9,862

9,119

8,410

 

또한 금융부채 원금에 대한 이자 부담 역시 2012년 461억원에서 올해는 407억원으로 줄었으며 내년에는 327억원으로 대폭 낮아질 전망이다.

 

이같은 결과는 출범 이후 정부지원금(1,000억원)을 적기에 배정받기 위한 노력과 함께 컨테이너부두 1단계 일반부두 기능전환, 3단계 2차 임시운영 및 OKYC부두 등 신설부두 운영 등을 통해 매출액을 2012년 808억원에서 올해는 830억원으로 증대시킨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5개 출자회사 매각을 완료해 490억원의 차익을 발생시켰으며 신규 투자사업 억제, 20% 이상의 경비 절감 등 자구노력을 통해 부채 규모를 획기적으로 축소시켰다.

 

공사는 앞으로도 물동량 증대를 위해 서측배후단지 활성화와 마케팅 활동 강화에 나서고 이를 통한 매출액 대, 투자사업비 및 경비 절감 등을 통해 금융부채를 2017년까지 5,500억원대로 축소해 재무구조가 건전한 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꾸준한 컨물동량 증가세 유지 = 세계 경기 위축과 원화강세, 내수 경기 회복지연 등 대내외 악재에도 불구하고 올해 광양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215만4,000TEU)대비 4.5% 증가한 225만TEU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1만8,000TEU급 등 초대형선 기항 유치를 위한 선사마케팅, 화주를 대상으로 한 운영사 공동마케팅, 유관기관 통합마케팅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로 해석된다.

 

특히, 전체 컨테이너물동량의 15%대에 불과하던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꾸준한 마케팅을 펼친 결과 인천항에서 유럽으로 가는 환적화물을 대거 유치해 11월 현재 누적 환적화물은 전년(29만1,000TEU) 대비 무려 65%가 늘어난 49만9,000TEU를 처리했다.

 

다만 세계 경기 위축 등으로 인한 수출입 물량 감소로 올해 여수·광양항의 총물동량은 전년(2억4,200만톤) 대비 3% 감소한 2억3,500만톤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효율적 항만운영 추진 = 공사는 설립 취지에 맞게 효율적인 항만 운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먼저 광양항 컨부두 1단계 1, 2번 선석일반부두로 전환하고 세방을 운영사로 선정,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유휴선석인 1단계 3, 4번 선석에 대해서도 기능재정립을 통한 시설 활용률 및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기도 했다.

 

또 선박 대형화 추세에 맞춰 24열 컨테이너크레인을 3-1차 부두에 설치했으며 임시 다목적부두인 3-2차 부두에서는 자동차, 철재 등을 처리해 연간 45억원 상당의 수입을 올리기도 했다.

 

아울러 서측배후단지 활성화를 위한 입주기업 모집에 나서 금호P&B와 지성 등 2개 업체를 유치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OKYC부두·낙포석탄부두 등 신설부두 운영, 접안능력 재조정을 통한 체선 저감 대책 마련, 전용사용부두 임대료 체계 개선 등 다양한 항만운영 효율화 정책을 추진중에 있다.

 

◇ 안전하고 편안한 그린포트 구현 = 공사는 안전하고 편안한 항만, 환경을 생각하는 그린포트 구현으로 고객이 찾아오는 항만을 만들기 위해 앞장 섰다.

 

항만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409만㎡의 계류시설과 388만의 항만배후단지, 47만㎡의 공컨장치장, 총연장 18㎞의 항만 관련 도로, 각종 항만기능 시설물 등에 대한 자체 점검 및 정밀점검을 실시하고 보수보강 공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올해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인 머스크사의 1만8,000TEU급 맥키니몰러호와 아시아 최대 크루즈선인 14만톤급 마리너호가 광양항에 입항함으로써 광양항초대형 선박의 입출항이 자유롭고 안전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내 CJ대한통운 물류창고 지붕에 ‘광양항 3단계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 완료했으며 광양항 3-1단계 배후도로 가로등 160개와 사옥 실내등 1,421개를 LED로 교체하는 등 그린포트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하는 공기업 위상 제고 = 공사는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하는 공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에도 최선을 다했다.

 

우선 운영사협의회, 배후단지입주기업협의회 등 상시 대화채널을 통해 관련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하고 분쟁없는 항만 실현을 위해 광양만권 노사민공 체육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또한 불공정한 거래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대금지급 모니터링 시스템구축했으며 계약 업무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조달계약을 적극 추진하고 서민생활 안정과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조기발주 및 선금을 최대 70%까지 지급했다.

 

이와 함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전체 물품구매액의 85%를 중소기업, 여성기업 등에 지출했으며 공사 및 용역 계약도 100% 중소기업과 체결했다.

 

아울러, 사회적 책임경영 이행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산·학·민·관 협약 및 임직원·가족 재능기부, 항만주변 정화활동 및 지역학교·어촌마을 자매결연 활동 전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사장 공백 장기화…공직기강 확립으로 극복 = 공사는 지난 6월 전임 사장이 퇴임한 이후 6개월 사장 공백 사태를 겪었으며 일부 언론에서는 우려의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전 임직원이 한마음 한 뜻으로 공사와 여수항, 광양항의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등 사장 공백기를 슬기롭게 대처하면서 큰 탈 없이 하반기를 보냈다.

 

특히 공사는 이 기간 동안 공직기강 확립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원칙과 규정에 따라 2명의 팀장을 직위해제 했으며 청원경찰 9명에 대해서도 징계를 하는 등 내부적으로 뼈를 깍는 자구노력을 시도했다.

 

또한, 추석 명절, 을지훈련 기간 등 특별기간 복무점검을 실시했으며 신임 사장 취임시까지 지속적인 자체 공직복무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법인카드 사용실태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규정 위반 및 부당사용 사례가 없음을 확인하기도 했다.

 

권종수 사장 직무대행은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종합항만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부채 축소, 컨물동량 증대, 항만운영 효율성 제고 등 다양한 성과를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전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돼 여수·광양항의 활성화에 앞장서고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데 전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경영기획팀 팀장 : 김선익, 담당 : 임형윤 차장 / 061-797-4320, 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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