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PORT 동북아 물류 중심,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선도하겠습니다. 

KCTA(korea Container Terminal Authority)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1990년 4월 3일 부산에 설립된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은 컨테이너부두의 건설과 이에따른 재원조달 등을 위하여 설립된 무자본 특수법인. 정부로부터 컨테이너부두를 무상대부받아 컨테이너부두 운영회사에 유상 임대하고 있으며, 동 임대료와 컨테이너 부두개발채권, 정부배정융자 등이 그 주된 재원임
LCL Cargo (Less than Container Load Cargo)
컨테이너 1개에 차지 않는 화물로서 통상 다른 화물과 함께 컨테이너에 같이 싣게 되는 컨테이너 화물임.
LCL(lessthan container load)엘시엘, 엘시엘화물(-貨物)
화주 1인의 화물로 컨테이너 1개를 채울 수가 없어 여러 화주의 화물을 1개 컨테이너에 같이 싣게 되는 컨테이너 화물. FCL 화물과 대비
LO/LO System(lift-on lift-off system) 리프트온 리프트 오프
적하 양하에 있어서 기중기나 derrick 만으로 하는 수직하역방법이라고도 부르며 최근에 발달한 컨테이너 전용선은 대부분 이 방식으로 하역작업을 수행한다.
Marshalling yard 마셜링 야드
컨테이너선에 직접 싣고 부리는 컨테이너를 정열해두는 광대한 공단(space)으로서 부두뜰(apron)과 인접해서 배치되는 수가 많다. 컨테이너선이 입항하기전에 선적해야 할 컨테이너를 하역순으로 정열해 두는 도이에 컨테이너선에서 내리는 컨테이너를 위하여 필요한 space를 준비해야 한다. 마셜링 야드의 면적은 컨테이너를 야드의 접지면에 직접 놓는가. Trailer chassis에 탑재하여 놓는가 혹은 多段으로 쌓아 놓는가에 따라 소요면적이 달라진다.
Marshalling 마셜링
선박으로부터 양하된 컨테이너를 부두 밖으로 수송하기 위하여 도는 컨테이너를 선박에 적합하기 위하여 부두 내에서 이동, 정렬하거나 잠시 대기시키는 것
PC(port charge) 항비(港費)
선박의 출입이나 정박 등 해당 항만을 이용함으로서 발생하는 일체의 비용을 항비라 한다.
PECT(Pusan East Container Terminal) 동부산컨테이너터미널(주)
부산항에 소재하고 있는 신선대컨테이너부두의 운영회사
PORT-MIS(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항만운영정
해양수산부에서 개발 가동중인 선박 입출항 등 항만운영정보에 관한 종합적인 전산화 체계
PSW(Pacific South West)
극동↔북미남서안(오클랜드, LA, 롱비치항)간의 정기 컨테이너선 항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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